객체(object)
2020. 2. 16. 18:06
728x90
우리는 함수 안에서 변수를 선언하며 시작한다. 그러나 변수가 1개가 아니라 여러개일 경우, 매번 선언해주는 것은 귀찮고 시간도 오래 걸리는 작업이다. 불필요한 작업을 축소시키기 위해 객체를 선언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일단 user, user2 이렇게 총 2개의 자료구조를 생성했을 때, index로 접근하는 데에는 가독성이 떨어진다는 한계점이 생길 수 있다. 왜냐하면 user[1] 값이 'Lee'가 정확하게 무엇을 가리키는 건지 제 3자 입장에서는 모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헷갈리게되면 그 뒤의 코드를 해석하는 데에도 에러가 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우리는 아래와 같이 객체를 선언해줄 것이다.
이제 객체의 값을 사용할때,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1. Dot notation
user.firstName; // Steve
user.lastName; // Lee
2. Bracket notation (*bracket 안에는 '...' 형태인 문자열을 입력!)
user['firstName']; // Steve
user['lastName']; // Lee
*주의:
user['firstName'] === user.firstName // true
user[firstName] === user.firstName // false
// key값(firstName)이 변수일때(즉, 변할 수 있을 때), use bracket notation!
// 이때는 dot notation 사용 X
user[firstName] === user['firstName'] // false
또한, dot/bracket notation을 이용해서 값을 추가할 수도
user.hairColor = 'blue';
user.category = '주소록';
값을 제거 할 수도 있다:
delete user.firstName;
// 그러면 lastName, email, 그리고 city 객체들만 남게된다.
마지막으로, in연산자를 이용해서 해당하는 키가 존재하는지를 알 수 있다.
'city' in user; // true
'gender' in user; // false
728x90
'Codestates precour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08.배열의반복_getAllLetters (0) | 2020.02.14 |
---|---|
07.배열기초_getFirstElement (0) | 2020.02.13 |
06.반복문_countCharacter (0) | 2020.02.13 |
05.반복문_repeatString (0) | 2020.02.13 |
반복문(Iteration) (0) | 2020.01.28 |